| 발표자 | 제목 |
|---|---|
| 박종천(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교수) | 『춘추고징』의 성립과정과 다산예학의 성격 |
| 林月惠 (臺灣 中央硏究院 中國文哲研究所 研究員) | 丁茶山論「上帝」: 從《春秋考徵》的「郊祀」談起 |
| 김동민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학과 교수) | 茶山『春秋考徵』의 『춘추』 해석 방법과 그 경학사적 의의 |
| 전성건 (경국대학교 동양철학과 교수) | 『춘추고징』의 성격과 주소설의 활용법 |
| 박례경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전문연구원) | 교(郊)·체(禘) 논변으로 본 『춘추고징』의 의의 -정현(鄭玄)·왕숙(王肅) 논쟁에서 다산의 위치- |
| 김용천 (대진대학교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군주 삼년상에 대한 두예와 다산의 인식-『춘추고징』「흉례-위제」를 중심으로 |
| 김윤정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선임연구원) | 『춘추고징』의 모이자귀(母以子貴) 개념과 궁원제(宮園制)의 논리 |
정소이 (서강대학교 종교학과 교수), 원용준 (충북대학교 철학과 교수), 한재훈 (성공회대학교 대우교수), 백민정 (가톨릭대학교 철학과 교수)
장동우 (대진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교수), 권용란 (서강대학교 K-종교학술확산연구소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