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휴 李秉休

1710(숙종 36) ~ 1776(영조 52).
이익(李瀷, 1681~1763, 호:星湖)의 조카로 이익의 사후
성호학파를 주도했던 학자.

이병휴의 본관은 여주(驪州)로, 자는 경협(景協), 호는 정산(貞山)이다. 충청도 덕산현 장천리에서 태어났으며, 작은 아버지인 이익으로부터 학문을 배웠다. 이익의 역학과 예학을 주로 계승하였고, 이익의 사후 그의 저술을 정리하는 데 주력하였다.

정약용은 1796년(정조 20)에 작성한 <상감원서(上弇園書)>에서, 감원(弇園, ?~?)이 ≪대학(大學)≫을 논하며 “≪대학≫의 명명덕(明明德)과 신민(新民)이 제가(齊家)를 한 뒤에야 이루어지는가?”라고 질문한 것에 대해 질문의 의도를 알 수 없다고 하면서 ≪대학≫ 첫머리의 일절(一節)의 뜻은 명명덕이란 세 글자 속에 모여 있는 것이니 두 부분으로 끊어서 볼 수가 없고, 주희(朱熹, 1130~1200, 호:晦庵)의 ≪대학장구(大學章句)≫에는 비록 수신(修身) 이상을 명명덕의 일로 여겼고 이병휴는 치국(治國) 이하로써 신민(新民)에 소속시켰으나, 자신이 생각하기에 신민까지 합하여 모두 명명덕의 일에 소속시키는 것이 참으로 확연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병휴의 경학이나 예학 등은 이후 권철신(權哲身, 1736~1801)과 이기양(李基讓, 1744~1802)을 거쳐 정약용에게 계승되었다. 정약용은 <정헌묘지명(貞軒墓誌銘)>에서 이익의 문하 중 이병휴에 대해서 ≪역경(易經)≫과 ≪예기(禮記)≫ㆍ≪의례(儀禮)≫ㆍ≪주례(周禮)≫를 총칭하는 삼례(三禮)를 전공하였다고 평가하였다.

이병휴의 친아버지는 이침(李沈, 1671~1713)이며, 어머니는 한양조씨(漢陽趙氏) 조석제(趙錫梯, ?~?)의 딸이다. 후일 작은 아버지인 이잠(李潛, 1660~1706, 호:剡溪)의 양자로 입적되었다. 이병휴 역시 형인 이광휴(李廣休, 1693~1761)의 막내아들 이삼환(李森煥, 1729~1813)을 입양하였다.
어려서는 친아버지로부터 학문을 배우다가 13~14세가 되던 해부터는 작은 아버지인 이익에게서 학문을 익혀 일가를 이루었다. 그러나 양아버지인 이잠이 1706년(숙종 32) 노론의 견제 하에 있던 왕세자(후일의 경종(景宗, 재위 1720~1724))를 보호해야 한다는 상소를 올렸다가 곤장을 맞아 죽은 일 때문에, 과거를 통한 관직 진출은 좌절되었다. 이병휴는 이익의 문하에서 학문에 몰두하다가 1763년(영조 39) 이익 사후, 그의 문집 편찬에 주력하여 70권 40책의 분량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1764년(영조 40)에 이익의 묘지문인 <성호징사묘지(星湖徵士墓誌)>를 찬술하였고, 이익의 저술인 6권의 ≪성호선생예설유편(星湖先生禮說類編)≫과 ≪예식(禮式)≫상ㆍ하 및 ≪가제축식(家祭祝式)≫ 등을 편집하였다. 이병휴는 말년의 대부분을 고향인 덕산 장천리에서 생활하다가 1776년(영조 52) 7월 27일 생을 마쳤다.
저술로는 시문집인 ≪정산고(貞山稿)≫ㆍ≪정산시고(貞山詩稿)≫ㆍ≪정산잡록(貞山雜錄)≫ㆍ≪정산잡저(貞山雜著)≫를 비롯해 여러 저술에서 초록한 ≪잡기(雜記)≫(1책) 등이 있다. 이밖에도 예서인 ≪관혼례(冠婚禮)≫(1책 33장), ≪상제례(喪祭禮)≫(2권) 등과 경전의 해석과 관련된 ≪대학심해(大學心解)≫ㆍ≪대학보의(大學補義)≫ㆍ≪논어보의(論語補義)≫ㆍ≪역경심해(易經心海)≫ 등이 있다.

이남규는 이병휴에 대해 평가하기를 이익의 많은 자질(子姪) 중 이익의 경(經)과 예(禮)를 전수받아서 사과(四科: 德行ㆍ言語ㆍ政事ㆍ文學)의 과목에 넉넉히 들 수 있는 인물이었다고 하였다. 이병휴는 경전의 자주적인 해석을 장려하였다. ≪대학≫이나 ≪시경≫ 등을 해석하면서 주희의 텍스트에 의존하지 않았는데, 특히 ≪대학≫의 경우에는 고본(古本)≪대학≫을 근거로 다양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였다. 또한 양명학이나 천주교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런 점은 같은 시기 이익의 문하를 주도한 윤동규(尹東奎, 1695~1773)나 안정복(安鼎福, 1712~1791) 등과 다른 이해방식이었다.

이병휴의 묘는 그가 상당 시간을 거처했던 충청도 덕산에 있다가 1987년에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매지리 매산묘원으로 이장하였다. 묘지명은 이남규(李南珪, 1855~1907)가 찬술하였다. 한편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가장(家藏)≫(성호古2511-62-195)에는 사후 초상(初喪)과 소상(小祥)ㆍ대상(大祥) 때 사촌 동생 이용휴(李用休, 1708~1782)를 비롯해 동문인 권철신, 문인 이벽(李蘗, 1754~1786, 호:曠菴) 등이 찬술한 제문이 수록되었다.